주한 EU 대표부

주한 EU 대표부 소개

10/05/2016 - 15:02
About us - structure and organisation

주한 유럽연합(EU) 대표부는 전 세계에 위치한 142개의 EU 외교 임무 기관 중 하나 입니다.

  

대표부의 역할

  • 한국 내에서 유럽연합(EU)을 적절하게 대표
  • 한국에서 발생하는 정치, 사회, 경제, 대외 관계 및 교역에 관한 정보를 EU에 제공. 이를 위해 정치와 경제, 비즈니스, 시민사회 및 고등 교육을 포함하는 공적 분야 핵심 관계자들과의 긴밀한 관계 유지
  • 정치, 경제, 상업 및 기타 협력 분야에서의 원활하고 생산적인 양자 관계 발전을 도모하고, 한-EU 기본협력협정 하에서의 협력 증진을 위한 정책 과제 개발 및 독려
  • 한 – EU 자유무역협정(FTA) 이행 관찰 및 보장
  • EU의 이익 및 가치 증대 및 보호. 또한, EU에 대한 이해 증진 및 인지도 개선을 위해 EU 내 상황, 정책, 목적 및 목표 관련 정보 공유, 확대 및 인식 제고
  • 전 분야에 걸쳐 EU 정책 홍보
  • 대사, 참사관, 공보관 및 행정관 정례 회의를 통해 EU 회원국 대사관과 EU 관련 사안에 대한 긴밀한 공조관계 구축
  • 상기 목표 달성을 위해 대언론 공보 활동 수행

 

친애하는 방문자 여러분,

무더운 날씨가 계속된 가운데 장마철이 시작되었습니다. 유럽에 비하면 서울의 기온은 양호한 수준입니다. 유럽의 폭염과 북극권에서 발생한 삼림 화재는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보여주는 또다른 예입니다. 이제 더이상 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행동을 지체해서는 안됩니다! 그런 점에서 얼마전에 출범한 한-EU 기후변화 행동 협력사업(EU-Korea Climate Action)은 시의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본 프로젝트는 한국과 유럽연합의 비정부 주체들을 지원해 그들이 손을 잡고 기후 변화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가 나설 수 있도록 하며, 대중의 지지를 이끌어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5 9일에 열린 2019 유럽의 기념행사는 모네 EU 센터 30주년을 기념하는 데 초점을 맞춰 진행되었습니다. 쟝 모네 EU 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5개 대학교 고려대, 서울대, 연세대, 한국외대 부산대 는 쟝 모네에 대한 세미나를 훌륭하게 조직했습니다.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그 자리에 함께한 많은 젊은이들은 외교에 있어 인적 교류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좋은 사례였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의 외교 현재 교착상태에 빠져있습니다. 그리고 북한은 구습을 답습하고 있습니다. 단거리와 중거리 미사일 발사 실험은 신뢰 구축을 저해하며 유엔 안보리 결의안을 위반하는 행동입니다. 경제와 정치를 분리하는 소위 '아시아 패러독스(Asian Paradox)' 지정학 지경학의 회귀로 인해 힘을 잃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다자주의를 장려하고 있는 유럽연합에 있어 -EU 자유무역협정(FTA)국제 교역에서 규범에 입각한 접근을 취할 있도록 해주는 장치입니다. 양측간 FTA 유럽연합이 한국의 3 교역 파트너이고 한국의 최대 투자자이기 때문에 더욱 의미를 가집니다. 유럽산 (특히 덴마크와 네덜란드산) 쇠고기 수입 문제에 있어 우리는 진전을 이뤘고, 9월에는 한국에서 유럽산 쇠고기를 구입해 맛볼 있기를 기대합니다. 다른 지역의 유럽산 쇠고기 수입도 지체없이 허용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한국 정부는 국제노동기구(ILO) 주요 협약을 비준하기 위한 법안을 마련해 비준을 위한 본격적인 절차에 들어갔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가속화하기 위해 권고사항을 제공할 독립적인 전문가 패널 구성이 진행중입니다. 경제분야를 보면, 게이트웨이 프로그램(Gateway Business Mission program)을 통해 계속해서 많은 유럽 중소기업들이 한국 기업과 연결되고 있습니다. 현대 유러피언 디자인(Contemporary European Design) 전시상담회에 이어 9 23일 코엑스에서 친환경·수처리 기술 기업들의 전시상담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아시아 내에서 그리고 아시아와의 안보 협력 이행에 있어 한국의 아탈란타(ATALANTA) 작전 참여를 계속해서 독려하는 바입니다. 다른 도전과제들에 직면하게 되어도 한국의 참여를 통해 소말리아 연안의 항로에서 안보를 보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럽연합의 포괄적인 안보 전략의 일부분을 이루고 있는 연결성 전략 (Connectivity strategy)은 모든 종류의 교통 관련 인프라, 에너지 그리고 사람에게 포괄적으로 적용됩니다. 유럽연합은 이 전략을 주제로 브뤼셀에서 9월에 고위급 회의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다자주의 지지 및 법치주의 장려는 여전히 유럽연합 정책의 근간을 이루고 있으며, 유럽연합은 이를 통해 과거에도 그랬고 앞으로도 우리 경제 및 안보에 큰 도움이 될 자유주의 국제 질서를 협력의 틀 내에서 보존하고자 합니다. 보호주의와 대중영합주의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지금 -EU 전략적 파트너십은 상호이익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전세계적인 도전과제들을 해결해야 하는 난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여름 휴가철이지만, 여러분께서는 계속해서 주한 유럽연합 대표부의 SNS 계정(페이스북트위터,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 통해 저희의 소식을 접할 있습니다.  

주한 유럽연합 대표부의 뉴스레터를 받아보고 싶으신 분은 여기를 눌러주세요

관심 있으신 분들과는 제 트위터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저의 생각과 일상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미하엘 라이터러

주한 유럽연합 대사

 

미하엘 라이터러 주한 EU 대사님 이력서(CV) 보기

Photo Gallery of EU Ambassador Michael Reiterer

 

주한 EU 대사

Michael Reiterer

정치 분과 
Joelle Hivonnet

무역분과
Nicholas Burge

행정분과
Pieter Van Gemert

공보관
김정윤

Languages:
사설 섹션: